Home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 이런 쇼핑 트렌드가 뜬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 이런 쇼핑 트렌드가 뜬다!

 

 

친구: “너 아직도 식기 세척기랑 의류관리기 안 샀어?”

나: “그게 왜 필요해?”

친구: “몰랐어? 이게 요즘 완전 대세 가전이잖아!”

 

여러분은 식기 세척기와 의류관리기 구매하셨나요?

 

코로나 사태 이후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그중 눈에 띄게 변화하는 것 중 한가지, 바로 쇼핑 트렌드!

코로나 발생 이후, 사람들은 어떤 것들을 어떻게 구매하고 있을까요?


 

‘스팀’ 기능 있는 제품 주세요!

틈새가전의 반란

 

의류관리기,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는 모두 필수가전이 아닌 틈새가전이다. 그러나 이런 틈새가전이 이제는 필수가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살균 및 소득 기능이 있는 제품에 대한 니즈가 강해졌는데요. 소비자들은 옷 관리와 살균을 위해 200만 원이 훌쩍 넘는 의류관리기를 구입하기 시작했고, 설거지로부터 해방되기 위해 식기세척기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집 밖에서 작동시킬 수 있는 스마트 에어컨과 AI 스피커, 내 주변 환경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되는 공기청정기, 화질과 사운드를 최적화하는 TV 등 첨단 기술이 가전이 ‘집콕’ 라이프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수혜가전은 바로 식기세척기! 식기세척기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4.2배가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재택근무, 등교개학 연기로 인해 가족 대부분이 삼시세끼를 다 집에서 챙겨 먹다 보니 늘어나는 설거지에 주부들이 식기세척기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족 모두 24시간 집콕!

더 큰 가전제품을 찾아라

 

이제 대형가전은 다다익선에서 대대익선이 대세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로 집에서만 생활하기 때문에 크기나 용량이 큰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고, 이에 제조사들도 대형 제품 라인업을 속속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영화관을 가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대형 TV를 구매해 ‘안방극장’을 만들어 영화 관람을 대신하고, 부피가 큰 이불과 같은 빨래도 언제든 편리하게 세탁과 건조할 수 있게 대용량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TV65인치 이상 제품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 이상 증가했고, 한 전자제품 판매 매장에서는 65인치 이상 TV 매출이 TV 전체 매출에 75%를 차지했다고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세탁기와 건조기 또한 선호하는 용량이 점점 증가해 최근 제조사들은 가정용 기준 국내 최대인 24kg 용량의 세탁기 신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고, 건조기는 처음 9kg로 시작해 현재는 16kg 모델이 주력이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재료 구매와 손질 다 귀찮아!

더욱 다양해지는 밀키트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며 식음료 트렌드도 변화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 자제 등으로 집에서 간단한 조리로 일품요리를 만들 수 있는 밀키트가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밀키트란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들이 모두 손질되어 있고, 정확한 양의 양념과 간편한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하여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밀키트는 평소 집에서 자주 먹는 불고기, 찌개류를 넘어 요즘 유행하는 마라탕밀푀유나베, 곱창전골 등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없는 요리들까지 1~2인분 용량으로 포장되어 판매하고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자취를 하는 2030세대와 매일 요리를 하기 힘든 4050 주부들의 구매 횟수, 구매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한 편의점 브랜드에서는 밀키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52%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정말 인기가 폭발적이죠?

 

파란색도 입어봐주세요!

라이브 커머스의 등장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구매하기 힘든 제품 중 하나는 바로 명품 등 백화점에서 파는 고가의 제품일 텐데요! 이제는 백화점 쇼핑도 집에서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바로 라이브 커머스가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백화점들이 SNS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오프라인 매장에 진열된 상품을 시청자들에게 설명하고 특정 컬러를 입어봐 달라’, ‘구김이 많이 가는지’, ‘수납 공간은 어떻게 되는지등 자세한 요구들을 바로 수용해서 보여준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때는 전문 쇼 호스트나 인플루언서가 등장하여 제품 설명을 진행하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매장 매니저나 유통 기업의 바이어들도 진행에 나서기도 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전문적인 지식과 신선한 변화를 느끼게 해주게 합니다!

 

소비자들은 방송을 시청하다 제품이 마음에 들면 클릭 한 번으로 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성 또한 증가했다고 합니다. 한 남성 의류 브랜드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월평균 매출의 30%1,000만 원에 가까운 매출을 1시간 만에 달성할 정도로 최근 핫 한 쇼핑 방법이라고 하네요!

 

내일까지 못 기다려!

당일 배송 시스템의 증가

 

한국의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당일 배송 시스템이 있어서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당일 배송 시스템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e커머스 업체를 필두로 한 당일 배송, 새벽 배송이 일상화 및 안정화된 배달망이 일조를 했다는 분석이 나왔었죠.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당일 배송 시스템 확산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 온라인 유통 업체에서 이제는 전통 오프라인 매장들까지 확대되고 있는데요. 코로나 사태로 크게 타격을 입은 전통시장도 당일 배송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전국 전통시장을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또 기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전통시장의 먹거리 판매와 배송이 가능하도록 입점 점포를 점점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집에서 전통시장의 먹거리들을 직접 가지 않아도 즐길 수 있어 너무 좋네요!

 

코로나 이후에 다양한 것들이 변화가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변화한 쇼핑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떤 제품들을 구매하게 되셨나요?